Timebox added G!

eatime.egloos.com

포토로그



2013/06/23 08:37

ASUS ZENBOOK 샀습니다 금일의 수집물들

ASUS의 ZENBOOK UX52VS-CN044H 입니다. 올해 봄에 나왔다는데 다른 거 살려다가 외관이 예뻐서 낚임.

상세한 건 찾아보시면 되.....지만 간단하게 주요 부품만을 챙겨보면 이렇습니다.

CPU : i7 3537U
HDD : 750GB
Express Cache : 24GB mini SSD
RAM : DDR3 6GB
VGA : GEFORCE GT 645M + HD 4000
monitor : 15.6 inch(해상도 1920x1080)
battery : 4 cell
OS : Windows 8


성능은 그럭저럭 괜찮은 수준이지만 가성비로 따져본다면 높은 편은 아닙니다. 비슷한 성능의 타사 제품군들은 온라인 기준으로 100만원 이하인 제품들이 많이 있는 탓에 온라인 기준으로도 최저 120만원, 평균 140만원대의 가격군을 자랑하는 본 제품은 가성비가 높다고 하기에는 어렵습니다.

CPU는 i7이라는 이름을 달고 있지만 저전력형 모델이기 때문에 클럭은 일반 i3 계열과 비슷합니다. 실 제품군을 보고 구매할 때 CPU 스티커가 파란색이 아니라 회색 계열이면 저전력형 모델이죠. 캐시가 3이 아니라 4MB라는 점이 약간 달라서 별 차이가 없으나 전력 소모량이 17W 정도이기 때문에 복잡한 처리가 아닐 경우라면 4셀 배터리가 크게 무리가 가는 수준은 아닙니다.

* 모바일 CPU 계열상 특징 : 끝부분의 알파벳을 보면 성능을 대략 가늠할 수 있습니다.
- XM : 모바일 계열 중 가장 성능이 높은 제품으로 기본 3GHz, 캐시 8MB를 자랑합니다. 소모전력 55W.
- QM : 쿼드코어 계열을 표시하며 보통 i5, i7을 사려는 분들이 고르려는 제품군입니다. 소모전력 35~ 45W.
- M : 일반 모바일 계열로 듀얼코어입니다. i5, 7임에도 Q 없이 M만 있으면 듀얼코어. 소모전력 35W.
- U : 저전력 계열로 듀얼코어입니다. 소모전력 17W.
- Y : 초저전력 계열로 역시 듀얼. 소모전력 10~ 13W.

이 때문에 그냥 i7이라고 설명하는 곳도 많아, 실제로 구입한 다음에 쿼드가 아니라는 점 때문에 환불당하는 경우도 종종 있습니다. 제 제품은 그렇게 리퍼비시 난 제품.(...) 요즘엔 용산에서도 이러한 점을 설명해주려고 노력하는 모습을 보입니다. 아주 상세하게는 아니더라도 "뒤에 Q가 붙어있어야 쿼드코업니다" 정도까지는 하는 정도.

성능적인 면은 여기까지만 하고, 이 제품은 특이하게 국내 쇼핑몰마다 서로 다르게 CPU 타입을 기재하는 바람에 여러 사람 헷갈리게 하는 특이한 상황을 만들고 있습니다.

쇼핑몰에서 이 제품명을 검색해보면 i7이라는 곳도 있고 i5라는 곳도 있습니다. 어머나, 썅. 물론 윈도우에서는 i7-3537U라고 표시하기 때문에 혹시 검색해보시고 놀라는 분이 없길 바랍니다. 아무래도 저전력형이라서 성능이 낮은 것 때문에 오해가 있었나 라는 생각입니다. 사실 저전력형이기 때문에 아예 카테고리도 별도로 분리해야 하는데....

그래픽과 램은 지나치게 고사양 게임을 하는 게 아니라면 어느 정도는 즐길만한 수준이지만 무선 인터넷으로 제대로 하기에는 여전히 어려운 수준입니다. 시험삼아 롤을 돌려봤는데 자동감지로 상옵을 체크하는데 실제 그 상태로 무선에서 플레이하면 외국에서 게임하는 느낌. 물론 게임하려고 산 건 아니지만 심심할 때 뭘 할 수 있을지는 중요합니다. 유선을 붙이면 되지만 노트북 특성상 무선을 활용하는 부분이 크기 때문에 온라인 게임을 하려면 다소 어려움을 감내해야 합니다. 대신 네트워크 상태에 크게 구애받지 않는 게임이라면 플레이하는 것에는 지장이 없습니다.

키패드는 일반적인 키패드와 비슷하지만 백라이트를 지원하고 오른편의 숫자패드도 제공하기 때문에 별도의 키패드를 따로 구하지 않아도 됩니다. 크기는 작긴 하지만 간단하게 숫자를 누를 수 있게 하고 있습니다. 개인적으로 백라이트는 있으나 없으나 그만이긴 한데 성능이 높은 애들은 기본으로 달고 나오는 듯 하더군요.

단자들은 뭐......나중에 상세하게 알고 싶으신 분들은 찾아보세용.


가격대가 높아서 가성비가 크지 않다는 것이 단점이지만 금속 재질의 케이스도 멋진 축이고, 그래픽적인 성능은 나쁘지 않기 때문에 그래픽 작업을 요하는 분이라면 고려해볼만한 제품입니다. 개인적으로는 PC대용/작업용으로 사용하기 위해서 가지고 다녀야 하는데 크기도 좀 크고 무게도 어느 정도 있는 편이라 약간 고민을 했는데 현재까지는 만족스러운 편입니다. 중간에 크게 고장나거나 사고를 치지 않는다면 꾸준히 사용해볼만한 제품이라고 평가할 수도 있을 것 같습니다.

추가로, 이걸 사고 이틀 후에 제가 그렇게 고물 고물 타령하던 컴퓨터가 드디어 골로 갔습니다. 바이오스 에러를 뿜는 걸 보면 단순하게 분해해서 청소해주면 멀쩡해질 수도 있지만 수명이 다해서 정말 죽어버린 걸 수도 있고. 어쨌거나 원래는 한 2주 정도 더 있다가 살 생각이었는데 뭔가 촉이 왔는지 바로 구매를 했고 그 덕분에 위기를 넘겼다는 훈훈한 이야기.

덧글

  • 미자 2013/06/23 15:44 # 답글

    아 저도 이거 쓰고있어요! 전 UX31E 시리즈로 ㅎㅎ 제 모델은 키보드 개선 전 모델이라 키감이 좀 시망이네요ㅠㅠ 왠지 반갑습니다
  • 디베스테이터 2013/06/23 19:33 #

    전 손이 막손(..)이라 키감은 잘 모르겠더군요. 지금 치고 있는 것도 좋은지 나쁜지 구분이.....
  • 미자 2013/06/23 19:59 #

    제가 말한 키감은 쓰는 데 지장이 있느냐 없느냐의 키감이라ㅠㅠ 저는 아예 누른 키가 안 먹히는 경우가 종종 있어서 불편할 정도에요 ㅎㅎ i7 모델은 개선되었으니 쓰시는 데 지장 없으실 거에요.
  • 디베스테이터 2013/06/23 21:17 #

    이전 모델은 그런 문제가 있었군요. 좀 비싼 거 같아서 이전 모델로 갈까 했었는는데 ㄷㄷㄷ
  • GunBBang 2013/06/23 20:33 # 답글

    제 친구도 저거보고 반해서 맥북 팔고 사려고 하던데... ㅋㅋ
  • 디베스테이터 2013/06/23 21:18 #

    맥북을 팔 정도라니!! 쇼핑몰 댓글같은 걸 보면 "ASUS가 맥복 참 잘 배꼈네" 라는 글도 있더군요.
댓글 입력 영역
* 비로그인 덧글의 IP 전체보기를 설정한 이글루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