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imebox added G!

eatime.egloos.com

포토로그



2007/12/29 08:44

오징어와 피둥어 꼴뚜기 진지함과 허무함 사이

아주 어렸을 때 - 라고 해봐야 초등학교 때니까 10년 안팎 - 출판사는 기억나지 않는데 해양생물에 대한 걸 다루는 책을 본 적이 있습니다. 어릴 때야 이런 저런 그림에 혹해서(?) 봐서 자세한 내용은 기억나지 않은데 유독 1가지는 아직까지도 확실하게 기억납니다.

당시 그 책에선 오징어 사진 아래에 '오징어로 알려져 있지만 원래 피둥어 꼴뚜기' 라고 적혀있었습니다. 어렸을 때니까 책에서 본 거에 대해서 의심을 품지 않았습니다. 백과사전도 [ㅅ] 항목까지만 있었구요.

그렇게 잊고 지내다가 문득 생각이 나서 한번 인터넷을 뒤져봤습니다. (네이버 / 위키페디아 참조)


오징어(cuttlefish) : 십완목 두족류(Cephalopoda)에 속하는 모든 연체생물의 총칭.
* ephalopoda : Κεφαλόποδα (kephalópoda)에서 유래. 의미는 head-foot
* squid(오징어), octopuses(문어), nautiluses(앵무조개?) 포함.

피둥어 꼴뚜기(Todarodes pacificus) : 십완목 피둥어꼴뚜기과의 연체동물. 몸 길이 30cm에 너비 7.5cm, 적갈색.


인터넷에 나와있는 설명은, 예전에 봤었던 책에서 우리가 오징어라고 하는 것을 피둥어 꼴뚜기라고 부를 수 있는 근거가 될 수 있을 정도로 설명이 일치하긴 하는데 자세히는 안 나와있습니다. 그래서 약간 더 뒤져봤습니다. 좀 더 뒤져보니 화살 오징어의 한 종류랩니다. 그래서 또 뒤적뒤적.

화살 오징어(Loligo bleekeri / Doryteuthis bleekeri). 특징이 적혀있는데 피둥어 꼴두기와 비슷합니다. 그런데 이 녀석은 한치라고 부른다고도 하네요. 아니, 술안주용 말린 한치는 일반 오징어보다 2배는 작던데?

그래서 또 검색. 어떤 낚시 커뮤니티에 설명글이 검색에 나와있어서 봤습니다. 한치인 화살 오징어하고 피둥어 꼴뚜기는 헷갈리기는 해도 다른 녀석이고 피둥어 꼴뚜기는 살오징어로 명칭이 바뀐지 꽤 된답니다. 영명으로는 Common squid이고 일본에서는 보리 오징어라고 부른다 고 나와있습니다.



자세히 알지 못하니 이 자료로만 만족해야 하긴 하지만 이렇게 찾아본 자료들을 봐서는 그 책의 설명은 정확했다고 봐야겠습니다. 지금 다시 읽어보려고 찾아봤는데 버렸는지 보이지는 않는군요. :(

ps. 살 오징어를 찾아보니 검색창에는 화살 오징어라는 항목밖에 나오는 것이 없네요. 게다가 피둥어 꼴뚜기 항목에는 살 오징어라는 명칭이 있다는 내용이 없는 옛날 자료. 이런 것 때문에 살 오징어하고 화살 오징어하고 헷갈리는 게 아닌가 합니다.

ps 2. 혹시 자세히 아는 분 있으면 알려주십사 하는 바램으로 과학 벨리로 던집니다 :)

덧글

  • 기억창고 2020/02/21 10:14 # 삭제 답글

    약 60여년 전의 기억입니다
    제가 10 살 때 쯤의 일이니까요
    충남 서부지역에서는 오징어라는 말은 들은적도없고
    피등어라고 불렸습니다
  • 디베스테이터 2020/02/21 17:29 #

    댓글 달아주셔서 감사합니다
댓글 입력 영역
* 비로그인 덧글의 IP 전체보기를 설정한 이글루입니다.